연합뉴스 (r20180326판)

문서 조회수 확인중...


정식명칭
주식회사 연합뉴스
영문명칭
YONHAP NEWS AGENCY
설립일
1980년 12월 19일
업종명
정기간행물 발행업
상장유무
비상장기업
기업규모
중견기업
홈페이지 노조 홈페이지
1. 소개
2. 사시
3. 역사
4. 사옥에 대해
5. 주요 주주
6. 역대 수장
6.1. 대표이사 사장
6.2. 편집총국장
6.3. 편집국장
6.4. 편집위원실장
7. 역대 슬로건
8. 국내 최대 종합뉴스 통신사
9. 정치성향
10. 영향력
11. 비판 및 사고
11.3. 오보 후 갑질
11.4. 삼성에 충성하는 연합뉴스
11.5. 호모포비아 논란
11.6. 메갈리아 옹호
11.7. 연합뉴스 트위터지기 답멘 사건
11.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오역 사건
11.10. 문재인 대통령 디플로맷 미 외교안보 전문지 '올해의 균형자' 오역 오보 논란
11.11. 평창 응원단 화장실 추적 촬영
11.12. 지나친 화재보도
11.13. 기타 사건/사고
12. 정기간행물


1. 소개


대한민국의 뉴스통신사.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2길 25-2(수송동 110)에 있으며, 노조는 민주노총 언론노조 소속이다.

2. 사시


  • 진실을 신속 정확 자유롭게 보도하며 공정한 논평을 통해 정론의 초석이 된다.
  • 품위와 책임있는 사회공기로서 창의력을 다하여 국가발전과 문화창달에 이바지한다.
  • 국가 간의 뉴스교류를 촉진하여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인류복지 향상에 힘쓴다.

3. 역사


1980년 언론통폐합에 따라 동양통신과 합동통신 등 5개 통신사를 통폐합한 후 11월 17일부터 '통합통신사 7인 설립추진위원회'로 시작, 12월 19일부터 '연합통신'이란 이름으로 창설했다. 당시 신문협-방송협 각 회원사가 주식 51%를, 나머지 49%는 성곡언론재단 및 두산개발(주)가 맡았다.
또 1998년에는 북한 취재 전문 통신사인 내외통신[1]을 흡수, 회사명을 '연합뉴스'로 바꿨다.

2003년에는 6년 한시법으로 제정된 뉴스통신 진흥법에 의해 국가기간 뉴스통신사로 지정됐다. 법정단체인 뉴스통신진흥회가 최대주주. 나머지 지분은 KBS, MBC, 기타 언론사들이 나눠갖고 있다. 2009년에는 한시조항이 삭제됐다.
1993년 연합텔레비전뉴스로 종합보도채널인 YTN을 창설했다가 적자로 인해 1997년 한국전력공사에 경영권을 넘긴 것은 흑역사. 그런데 2010년 12월 3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의해 보도전문채널 신규 사업자로 재선정돼 한 때 식구였던 YTN과 경쟁하게 됐다. 2011년 10월 17일 채널명을 '뉴스Y'로 확정하고 12월 1일 개국했으나, 2015년부터는 법인명을 따라 '연합뉴스TV'로 변경하였다.

4. 사옥에 대해


창립 당시 본사 사옥은 서울 종로구 운니동 98-5번지 삼환빌딩 8~10층에 있었으나, 1988년 여름부터 수송동 85-1로 옮겼다. 그러나 2009년 건물 안전진단 결과 'D등급' 판정을 받는 바람에 사옥 재건축을 위해 2011년~2013년 사이의 기간에는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5길 26(수하동 67)의 미래에셋 센터원 빌딩 내에 위치했으며, 재건축 완료 후 기존 위치로 돌아갔다.

5. 주요 주주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통신진흥회 30.77%
  • KBS 27.77%
  • MBC 22.30%
  • 그 외 주주 19.16%

6. 역대 수장



6.1. 대표이사 사장


  • 초대 김성진 (1980~1983)
  • 2~3대 정종식 (1983~1986)
  • 4대 이광표 (1986~1987)
  • 5대 김종규 (1987~1989)
  • 6대 조용중 (1989~1991)
  • 7~8대 현소환 (1991~1997)
  • 9대 김영일 (1997~1998)
  • 10대 김종철[2] (1998~2000)
  • 11대 김근[3] (2000~2003)
  • 12대 장영섭 (2003~2006)
  • 13대 김기서 (2006~2009)
  • 14대 박정찬 (2009~2013)
  • 15대 송현승 (2013~2015)
  • 16대 박노황 (2015~2018)
  • 17대 조성부 (2018~)

6.2. 편집총국장


  • 이선근 (2012~2013)
  • 이병로 (2013~2015)


6.3. 편집국장


  • 송용식 (1980~1983)
  • 계광길 (1983)
  • 갈천문 (1983~1985)
  • 김영일 (1985~1988)
  • 조남도 (1988~1989)
  • 오근영 (1989~1991)
  • 윤기 (1991~1994)
  • 이문호 (1994~1997)
  • 오철호 (1997~1998)
  • 서옥식 (1998~2000)
  • 장영섭 (2000~2003)
  • 박정찬 (2003~2005)
  • 김기서 (2005~2006)
  • 성기준 (2006~2008)
  • 오재석 (2008~2009)
  • 박노황 (2009~2011)
  • 이래운 (2011~2012)
  • 이선근 (2012~2013)
  • 이병로 (2013~2015)
  • 이창섭 국장대행 (2015~2016)
  • 류현성 국장대행 (2016~ )

6.4. 편집위원실장


  • 갈천문 (1985~1986)
  • 구기석 (1986~1988)


7. 역대 슬로건


  • 바른언론 빠른뉴스 (1998~2009)
  • 국가기간뉴스통신사[4] 연합뉴스 (2009~ )

8. 국내 최대 종합뉴스 통신사


연합뉴스가 신문, 방송 등 타 언론사와 구별되는 특징은 일반 시민이 아닌 신문이나 방송사에 뉴스를 제공하는 '종합뉴스 통신사'란 점이다. 예컨대 서울 지역 언론이 상대적으로 뉴스 가치가 떨어지는 지방 뉴스를 처리하기 위해 주요 거점마다 주재 기자를 둘 경우 비용 대비 효율이 극히 떨어지게 된다(물론 기사보다는 광고를 따기 위해 필요도 없는 주재기자를 두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영세한 지역 신문이 주요 취재원이 집중돼 있는 서울에서 취재활동을 벌이기에는 경제적 부담이 너무 크기에 '뉴스의 도매상'인 통신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체제비와 월급 등 유지비가 높은 해외 특파원도 마찬가지. 'AP통신', '교도통신', '로이터', 'UPI', 'dpa', 'AFP' 등 유명 외신도 알고 보면 대부분 이런 이유로 설립된 통신사다.
이런 까닭에 연합뉴스의 취재망은 국내 최대 규모다. 기자 수는 특파원 45명을 포함해 550명. 메이저 신문인 조중동 소속 기자가 각각 200~300명 수준이란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규모다. 이런 방대한 취재망을 바탕으로 연합뉴스가 하루 쏟아내는 기사는 2천~2천500건 내외로 네이버 등 주요 포털 뉴스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물론 영양가 없는 기사도 있다).
이런 통신사들의 기사는 신문을 제대로 발행하기 어려울 때 훌륭한 재료(?)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2013년 들어 한국일보 노조가 경영진의 비리 문제를 추궁하자 6월에 파업도 안 했는데 갑자기 편집실을 폐쇄하고 상당수의 내용을 이곳과 다른 통신사의 기사로 땜질했다. 심지어 사설도 연합뉴스의 연합시론을 그대로 실었다(...)
이런 통신사들의 뉴스 형태를 업계에서 흔히 "도매"로 분류하며, 연합뉴스의 경우 다른 신문사와 공유하는 도매와 동시에 스스로의 소매 기사도 만들고 있다. (네이버 등에 입점해있는 연합뉴스라고 씌여진 기사들이 소매기사)
물론 이렇게 커진 것은 정부에서 연간 350억 원, 13년간 총 4300억 원과 각종 정책적으로 지원하면서 중점적으로 키웠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였다. 그로 인해 진보 측에서는 언론이 아닌 정부 측에서 키운 어용언론이라는 비판과 보수 측[5]에서는 시장질서에 의한 것이 아닌 정부의 지원에 의해 큰 인위적 산물일 뿐이라고 비판받으며 양쪽에서 까이고 있다.
하지만, 상단의 비판은 신문방송학 전문가들 사이에선 인터넷의 확산과 스마트폰 보급 이후 언론 환경의 변화를 무시한 음모론에 가깝다는 지적을 받는다. 인터넷 시대 이전까지 석간 신문은 판이 마감되는 오전 10시, 조간 신문은 오후 4시 데드라인에 맞춰 기사를 생산하는 시스템에 젖어 있었고, 방송 역시 저녁 뉴스 시간대를 의식한 취재, 기사 제작 사이클로 돌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가 열린 이후 시민들의 기사 소비 패턴은 대형 뉴스포털을 통한 실시간 뉴스로 바뀌었고, 통신사란 이유로 당시 유일하게 실시간 취재, 보도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던 연합뉴스의 기사가 급격히 경쟁력을 확대했다는 것이다.
오히려 최근 연합뉴스가 논란에 자주 휘말리는 이유는 연합뉴스의 영향력이 너무 커지는 것을 경계하는 기존 언론과 경쟁 통신사들의 견제 측면이 크다. 연합뉴스가 생산하는 하루 2천여 건의 기사 중 최소 1천여 건이 포털 등을 통해 공개되면서 신문사들은 생존 자체에 위협이 된다고 여겼고, 이외 매체들도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더 큰 파이를 차지하려면 연합뉴스를 쳐내야 한다고 여기기 시작했기 때문.

이런 까닭에 연합뉴스 내부에서도 일반에 대한 뉴스 공급을 중단하고, 예전처럼 언론 매체에만 기사를 보도해야 한다는 의견이 일각에서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내 언론이 각자의 이념에 따라 극도로 정파화한 데다,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각종 인터넷 언론이 검증되지 않은 보도를 쏟아내는 현실을 감안할 때 그나마 중도를 지켜 온 연합뉴스 기사를 인터넷에서 퇴출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느냐는 반론도 나온다.
특히 연합뉴스에 인터넷 기사 제공을 중단하라는 압박을 가해 온 기존 신문사들의 최종 목적이 뉴스의 전면 유료화라는 점에서 이는 정보의 빈부격차 확대로 이어질 우려도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9. 정치성향


정치적 성향과 관련해서는 보수 진보를 떠나 친정부적인 성향을 취하는 경향이 많았다. 불특정 다수의 언론사에 뉴스를 제공해야 하는 까닭에 대놓고 보수색을 드러낸다기보단 조중동에 비하면 중도적인 스탠스를 취하는 편이다.
발언 성향 또한 그런 경향이 있는데 연합뉴스로서도 어쩔 수 없는게 정부는 정보주권의 수호, 국민 간의 정보격차 해소, 국가의 홍보역량 강화 등을 이유로 연합뉴스를 국가기간통신사로 지정, 매년 350억 가량의 세금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 결국 연합뉴스는 애초 처음부터 정부를 비판하는 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6]
특히 박근혜 정부는 연합뉴스가 친정부 보도를 하지 않고 진보진영에 유리한 기사를 양산한다면서 국가 지원 여부를 놓고 최근까지도 연합뉴스에 대한 압박을 계속했으며, 연합뉴스와 전재료 협상 등으로 갈등을 빚어 온 보수 성향의 기성 언론들도 이런 움직임을 부추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10. 영향력


언론사들 사이에선 속보를 중시하는 통신사 특성상 가장 먼저 빅이슈를 자주 보도해 뉴스의 흐름을 선도하는 역할을 맡기 때문에 상당한 수준이다. 정부 주요 부처 기자단 간사를 대부분 연합뉴스 기자가 맡는 것만 봐도 이를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국가기간통신사로 지정된 것으로 인한 것도 있으니 이거 가지고 연합뉴스가 영향력이 있다는 식으로 생각하는 것은 단편적인 발상일 뿐이다. 언론사의 영향력과 생명은 대중들 사이의 인지도는 보수언론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언론, 특히 통신의 가장 큰 역할은 시민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 자체에 있다. 해당 매체의 영향력이나 대중적 인지도는 특정한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권력집단으로서 언론을 보지 않는다면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아울러 인지도가 낮다고 사회적 영향력이 작다고 말하는 것은 자체 지면 없이 여타 매체를 통해 기사를 내보내는 통신의 특징을 무시한 것이다.
통신기자들은 보도자료 따위에 의존하지 않고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해 '팩트' 위주로 사건의 핵심을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다. 나름의 해석이나 정치적 입장이 배제된 날 것 그대로의 사실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는 만큼 해당 사건 자체가 특정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할 수는 있어도 기자가 자신의 입장을 앞세우는 경우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다. 대신 패널들을 불러서 성향을 드러내지
국내 신문과 방송이 보도하는 기사 상당수가 연합뉴스가 보도한 내용을 바탕으로 살을 붙여 제작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애초 얘기가 안 되는 매체라면 무엇하러 일반 언론매체들이 거액을 줘가며 연합뉴스를 구독하겠는가. 이런 이야기는 일반 독자에 인지도가 낮은 만큼 AP통신이나 로이터도 영향력이 낮다는 주장이나 마찬가지다.
굳이 영향력이 낮다고 한다면 중립, 중도 성향을 기조로 삼고 있고, '팩트 위주 속보'라는 보도 스타일 때문에 특정 세력을 티나게 밀어주기 힘들고, 따라서 '정치권력'으로서의 언론이 되기 힘들다는 점 정도이겠다. 오히려 현재 진행되는 논란 대다수는 영향력이 커서 벌어지는 측면이 크다. 기레기들 받아쓰기 하는걸 보면 이게 가장 큰건데
대중적 인지도가 미미하다면서, 연합뉴스가 '자뻑'하고 있다거나 대다수가 '연합 찌라시'라고 부르며 조롱한다는 주장은 그 자체로 에러다. 오보의 경우 실상 YTN의 세월호 구조 오보처럼 정부가 잘못 발표한 내용을 받아쓰기하다가 이후 번복하면서 실시간 매체들이 대신 오명을 뒤집어쓰는 경우가 대다수다. 아울러 통신 기사와 신문 기사는 초점 자체가 다르다. 조중동, 경향, 한겨레 등에서 나오는 기사 상당수가 앞서 나간 연합뉴스 기사에 나름의 해석과 정치적 입장 등 살을 덧붙여 작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비교는 애초 성립되기 힘들다.
정치적 중립과 관련해선 연합뉴스 내부에서도 문제 의식은 있지만 경영진의 변화 의지가 없다는게 문제다.
한편, 북한 정부 당국자들이 연합뉴스 기사를 실시간으로 본다는 것은 일견 당연한 결과다. 연합뉴스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사와 뉴스 공유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뉴스를 교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연 이은 외신 해석 곡해로 민주당 지지층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연합찌라시라고 평가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기름을 받기 위해 줄 서고 있다.'는 발언을 '가스관을 건설 하고 있다.'는 기상천외한 번역 이라든가..

11. 비판 및 사고



11.1. 파업


연합뉴스는 회사 역사에 딱 2번의 파업 기록이 있다. 하나는 1989년파업이고, 2번째는 2012년파업이다. 연합뉴스가 파업하면 메이저인 조중동도 버티지 못 한다. 아니나 다를까 파업이 계속 진행되면서 파업 전보다 기사량이 절반 이하로 줄어버렸다.

11.2. 조중동 계약 중단


2013년 1월 1일 중앙일보의 계약 중단에 이어 조선, 동아일보가 계약을 중단하면서 논란이 되고있다. 조중동뿐만 아니라 매경,한겨레 등도 중단을 고려 중이라고 한다. 조중동에 따르면 신문사에 연합뉴스 기사를 연간 3~7억 원에 제공하면서, 네이버 Daum같은 포탈에는 무료노출시켜 갈등이 불거졌다고 한다. 조중동은 공짜로 올라오는 기사를 두고 굳이 사야되겠냐며 포탈 게재 중단을 요청했지만 연합뉴스는 거부했고 계약중단까지 이르렀다. 네티즌에게 기사는 공짜라는 인식을 심어줘, 신문사들의 온라인 뉴스 유료화에 걸림돌로 작용한다라는 논리. 이 때문에 괜히 네이버가 신문사들 사이에서 까이고 있다고 한다. 요즘 네이버를 비판하는 신문들이 많은데 연합뉴스 때문이라고 한다. 비판하는 내용은 네이버의 문어발식 확장 폐해. 이른바 인터넷 골목상권 침해 논란. 하지만 이후 조선일보는 사진, 중앙일보는 디지털 콘텐츠에 대해 각각 계약을 재개했다.

11.3. 오보 후 갑질


애플 사의 사업자등록번호와 통신판매업신고번호의 입력 요구에 반발한 한 개발자[7]앱스토어 등록대행 사이트를 만들었다는 기사가 등록되었다. 하지만 그 사이트는 패러디였으며, 당연하게도 실제로 그런 일을 하는 곳은 아니었다. 하지만 해당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오보를 인정하기는커녕 패러디 사이트를 만든 개발자에게 갑질과 협박을 시전하며 개발자가 근무하는 회사에 전화를 걸어 해당 내용을 알리는 적절하지 못한 일을 벌였다. 패러디 사이트임을 명시한 지디넷의 기사와 비교가 된다. 이 사건은 다른 언론사를 통하여 기사화 되었으며, 개발자는 본인의 블로그에 사건의 전말을 밝히며 연합뉴스가 사과의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국내 축구 팬들이라면 이가 갈릴 걸리면 죽는다 사건의 언론사이기도 하다.#리그나 아시아 챔피언스리그보다 중요도가 떨어지는 리그컵 경기의 비어있는 관중석 구역만 찍어서 편파적인 보도를 해놓고 E메일로 항의를 받자 답장으로 까불지 마라. 걸리면 죽는다 라는 협박 메일을 보낸 사건. 인기 축구 웹툰 작가인 칼카나마도 이를 비꼰 웹툰을 그리기도#. 사건 자체가 그다지 유명하지 않아 여론이 적어 사과 및 정정보도도 없었으며 해당 기자는 현재도 기자를 하고있다.
그밖에 수많은 논란을 낳았으며 결국 연합 찌라시라고 부르면서 싫어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어느 정도냐면 출처가 연합뉴스라는 것만 가지고 비추를 먹는 모습을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다.

11.4. 삼성에 충성하는 연합뉴스


  관련 문서: 장충기, 기레기, 삼성 보도지침 사건

밖에서 삼성을 돕는 분들이 많은데, 그중에는 연합뉴스의 이창섭 편집국장도[8]

있습니다. 기사방향 잡느라고 자주 통화하고 있는데, 진심으로 열심이네요. 나중에 아는척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황영기 당시 금융투자협회장이 장충기 당시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에게

시사 주간지 시사IN 517호(2017년 08월 12일), 그리고 미디어오늘후속기사에 따르면, 연합뉴스의 편집국 책임자였던 이창섭 '편집국장 직무대행'(당시), 콘텐츠융합담당 상무가 삼성에 충성을 하고 의도적으로 유리한 기사를 쓰고, 불리한 기사는 빼도록 한 정황이 드러났다.
2017년 8월 8일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성명을 통해 “국가기간통신사가 아니라 삼성기간통신사 소속인 것만 같다”며 참담한 심정을 밝혔다.
2018년 3월에 미디어오늘에서 연합뉴스의 전, 현직 간부의 실명을 공개했다.

11.5. 호모포비아 논란


한국의 실정법(국가인권위원회법)과 판례, 학회 등에 의해 Sexual Orientation은 '성적 '으로 표기되고 있음에도 연합뉴스는 사내 가이드라인이 있는지 모든 기사에서 성적 향이라고 쓰고 있다. 심지어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제8장에도 분명히 성적 소수자를 비하하는 표현이나 진실을 왜곡하는 내용, ‘성적 취향’ 등 잘못된 개념의 용어 사용에 주의한다.라고 적혀있다! 보도준칙까지 무시하며 계속 잘못된 용어를 사용하며 마치 동성애나 양성애가 '취향'이나 '패티쉬'인 것처럼 표현하고 있다.
지카 바이러스 논란에서도 미국의 CDC 발표를 전하며 '미국서 동성간 섹스로 지카바이러스 감염 첫 발생'이란 자극적인 기사 제목을 선정하기도 했다. 정작 CDC의 발표는 지카 바이러스에 노출된 남성은 정액을 통해 지카 바이러스가 전염될 수 있으니 남미 등을 방문한 남성은 (이성간이든 동성간이든) 성교를 피하라라는 것인데, 클릭 낚시를 노리는 건지 호모포비아들의 에이즈=동성애식 논리를 확장시키려는건지 무리한 전개를 시도했다. 기사 내용도 꼼꼼히 읽지 않으면 이성간 성교에는 지카 바이러스가 전염되지 않는다고 오해할 소지도 매우 크다. 공중보건을 위해서라도 잘못된 의학 지식이 퍼지게 하는 건 언론으로서의 큰 실패이다.
2016년 올랜도 나이트클럽 총기난사 사건이 일어난 후 연합뉴스는 한인 피해가 없다는 한국 영사관의 발표를 전하며 사건이 벌어진 클럽이 게이 전용이기 때문에 한인의 피해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그런데 게이 클럽은 게이만 입장 가능한 곳이 아니다. 특히나 서구에선 동성애자가 아닌 사람도 게이 클럽을 많이 찾는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한국 사회에 게이가 없을 리가 없다. 이 분이 떡하니 있는 데도!

11.6. 메갈리아 옹호


링크

11.7. 연합뉴스 트위터지기 답멘 사건


2017년 2월 2일에는 트위터에다가 이런 뉴스 제목을 내보냈는데, 가해자가 남자라는 걸 표기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합뉴스 기자새끼야 여긴 왜 ㅇㅇ남 안붙이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살인남고생, 살인남 많자낰ㅋ 성별표기도 냄져라서 안해주는거니? 웅 한남뉴스~~"이라는 답멘이 붙었다.
이에 대해 연합뉴스 트위터지기가 "그런다고 해서 욕하고 저주할 일인가요?"이라고 답멘하였다. 그러자 연합뉴스 트위터지기는 트위터 유저들한테 조리돌림인신공격을 수반한 비판을 받았으며 그중에는 성희롱도 포함되어 있었다.
허나 연합뉴스 트위터는 ~녀 워딩에 사용에 대한 지속적인 비판으로 인해 아예 제목에 범죄자의 성별을 표기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으며 심지어 ~녀라는 워딩을 사용한 것이 아닌 고교생에 남자라는 것을 명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게 되어 억울한 부분이 크다.
해당 사건의 영향으로 한남뉴스라는 단어가 2000트윗 이상 사용되어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왔었다.

11.8. 워마드 호주국자 아동 성범죄 사건 오보 사건


2017년 11월 20일 워마드 호주국자 아동 성범죄 사건 관련 보도에서 범인의 성별을 잘못 보도했다. 수정된 뉴스, 수정 전 뉴스의 아카이브 호주국자여자다. 물론 외관상 처음보면 성별을 구분하기 어려운건 사실이다. 해당 기사에서 처음에는 범인이 '남성'이라고 작성했다가 항의를 받고 '남성'을 '사람'으로 수정했다.

11.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위터 오역 사건


영알못 시리즈 제 1탄
2017년 9월 17일 한미 정상간 전화 통화 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올린 트위터를 가지고 연합뉴스의 워싱턴 특파원이 오역을 한 사실이 밝혀졌다.# 첫 기사는 삭제되었지만 이를 다른 언론사에서 의심하지도 않고 주워가면서 일파만파 퍼지게 되었으며, 이 번역이 구글 번역기로 번역했을 때에 나오는 결과물인 것도 밝혀지면서 언론사의 엘리트라고 생각해오던 특파원들의 기량이 도마 위에 오르게 되었다.
이 후 이 특파원은 2017년 12월 8일엔 페리 전 국방장관의 한국관련 인터뷰를 오역해 한국과 일본의 핵무장을 옹호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이때문에 윌리엄 페리가 이례적으로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보를 해명하고, 연합뉴스를 공개적으로 깠다.
문재인 정권이후 노골적으로 북한관련 미국 외교안보쪽 인물들의 발언 때마다 오역과 오보를 일삼고 있으며, 이를 재빠르게 조선일보를 비롯한 보수매체들이 받아쓴다그리고 이걸 야당이 언급하고 또 그걸 보수언론이 기사화한다는 점에서 연합뉴스 내부의 보수파들이 의도적으로 남북관계를 악화시키기 위해 오보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1.10. 문재인 대통령 디플로맷 미 외교안보 전문지 '올해의 균형자' 오역 오보 논란


2017년 12월 27일 미국 외교안보 전문지 디플로맷에서 10명의 아시아 정상들을 대상으로 평가를 내린 뒤 문재인 대통령에는 올해의 균형자로 선정했다는 기사를 냈다.
그런데 2일 뒤인 29일,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의 균형자'에 선정된 것이 사실은 풍자였다는 보도를 냈다. 10명의 아시아 정상을 평가한 것이 풍자적인 논조가 들어있었고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의 균형자 상에 수상된 것이 사실은 풍자, 비꼬기 위해 수상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덧붙여 청와대가 자의적인 해석 및 정색한 인용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풍자당한 상황을 오역해서 홍보에 이용했다는 논조로 기사를 마무리 하였다.
그런데 위의 두 기사를 보도한 기자가 동일 인물이라는 점에서 애초에 처음 보도 할 때부터 팩트체크도 없이 기사를 내보낸 것이냐는 일부 비판과 함께 직접 디플로맷의 기사를 번역한 누리꾼의 해석에 따르면 10명의 정상을 평가한 기사는 애초부터 'Winner'와 'Loser' 두 그룹으로 나뉜 상태였고 문재인 대통령은 Winner 그룹에 속해 있었다. 또한 풍자적인 내용이 들어 있는건 사실이나 문재인 대통령을 대상으로 풍자를 한 것이 아니라 외교적인 상황, 중국과 미국에 둘러쌓인 환경을 두고 중국과 미국을 풍자한 것이기 때문에 연합뉴스의 '올해의 균형자 상 수상이 문 대통령을 풍자, 비꼬는 의미에서 수상 됬다'가 아니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결국 2일이 지난 31일, 디플로맷에서 청와대가 해석한 내용이 맞다는 입장이 나오면서 연합뉴스의 오역 및 오보가 드러났다. 해당 칼럼을 쓴 디플로맷의 기자에 따르면 풍자적인 내용이 있긴 하지만 올해 아시아의 정치적 승자와 패자에 대해 요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면서 한국과 관련한 내용은 쓰여진 대로 해석돼야 한다고 말하면서 연합뉴스의 오보를 확인사살했다. #
연합뉴스 오보 사건을 사건의 흐름대로 간략히 정리한 내용.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오역 논란이 일어났던 상황에서 또다시 영어 오역으로 인한 오보와 논란을 일으키면서 연합뉴스는 영어도 못하면서 외국을 취재 하냐는 비판을 피하지 못하게 되었다.(...) 또한 해당 오보가 나가자마자 보수매체들이 이 내용을 위시하여 해당 이슈에 빠르게 비판을 가한다는 점에서 연합뉴스와 보수매체에 연관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더욱 증폭되었다.

11.11. 평창 응원단 화장실 추적 촬영


http://www.insight.co.kr/news/139399
연합뉴스의 한 여기자가 북한 평창 응원단을 취재한답시고 여자 화장실 안까지 따라들어가서 사진을 찍어올렸다. 매우 질타 받아 마땅한 사생활 침해며 워싱턴 포스트에서도 기레기라며 비난했다. 그야말로 나라망신.

11.12. 지나친 화재보도


물론 화재 소식은 중요하고 보도가 많이 되어야 함이다. 그러나 화재 건수 대비 보도량을 보면 문제가 있다고 여겨질 수 밖에 없는게, # 1월 기준으로 2018년의 화재 건수는 2017년과 거의 비슷하지만 보도량은 무려 10배나 많았다. 결국 이걸 기반으로 타 방송사가 1일 1재앙이라는 기사까지 나오게 만들었으니 책임이 결코 작다고 할 수는 없을 것이다.

11.13. 기타 사건/사고


2016년 5월 18일 기상청의 모의실험 신호를 실수로 송고해 자회사인 연합뉴스TV와 함께 강원도 횡성에서 6.5 진도의 지진이 발생하였다는 오보를 내었다.
2017년 8월 15일 일간베스트(일베) 게시판에 (속보) 북한 탄도미사일 괌방향으로 발사 라는 연합뉴스 출처를 도용한 게시글이 등록됐다.출처

12. 정기간행물


  • 연합이매진
  • 연합연감: 1981년부터 구 합동통신 시절 <합동연감>을 계승해 한글판과 영문판(KOREA ANNUAL)으로 발간 중이며, 2014년부터 pdf 파일로 제공 중이다.
  • 북한연감
  • 한국인물사전
[1] 사실은 언론사가 아닌 공보처 등록 사단법인이라고는 하나, 국가안전기획부재정을 의존하고 안기부의 검열을 받고 기사를 내보낸 탓에 '안기부 기관지'가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2]한겨레 논설위원.[3] 전 한겨레 논설주간.[4] 정부에게서 세금지원까지 받고 있다. 이미 지원된 예산만 해도 4천억이 넘어가는 곳.[5] 하지만 정부에 의해 키워진 게 무슨 잘못이냐고 생각하는 보수 측들도 존재한다. 언론사 스스로 크지 않고 정부 지원으로 성장한 것을 까는 사람들은 주로 자본주의의 시장질서 논리에 비중을 두는 측들이다.[6] 일각에서는 이런 비판은 객관적인 평가라기보다는 정파적 진영 논리에 따른 편가르기라고 보는 의견도 있다. 연합뉴스의 기사 송고 시스템은 편집국장과 사주가 지면에 오르는 기사를 일일이 통제하는 일반 신문 등과 달리 기자가 쓴 기사를 부장급 데스크가 한 차례 손 본 다음 바로 일반 독자에게 전달되는 구조로 돼 있다. 물론 실상은 편집권은 거의 없어진지 오래다. 기계적 중립도 제대로 못 지키는 수준인데[7] '레이니걸'로 알려진 이준행 씨. 일간워스트의 개발자이다.[8] 현 연합뉴스TV 경영기획실장